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축구선수 거나 축구를 너무 좋아하는데 축구에 관련된 직업을 결정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이번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스포츠는 단순히 운동이 아니라 누군가에는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스포츠 축구 관련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이전트가 되려면?
축구를 진짜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꿈꾸는 직업 중 하나인 에이전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을 안 나온 사람이 에이전트를 할 수 있는 것인가를 많이 생각합니다.
근데 에이전트는 대학교를 나오지 않아도 가능한 직업입니다. 스포츠를 좋아하고, 그쪽 스포츠 분야에 자신과 사랑이 있다면 누구가 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이전트란?
에이전트는 프로 스포츠 선수들을 대표하여 계약과 협상, 재정 관리, 홍보, 스폰서십 협상을 해주는 직업입니다.
즉, 에이전트는 프로선수들에 모든 부분을 책임져 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에이전트는 부모처럼 돌봐주는 게 아닌 선수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에이전트가 하는 일
- 선수와 구단 간의 계약을 중재하고 한쪽의 입장에서 협상을 해주는 것
- 감독에게 이적 신청을 하고 다른 구단으로 이적을 제의함
- 선수가 희망하는 커리어에 맞춰 영입 및 이적 의사를 조율
- 선수의 재산과 납세에 대한 철저한 관리
- 선수가 새로운 구단으로 임대나 이적을 할 시 주거지를 알선하고 가장 안전한 사생활을 책임짐
계약 협상, 리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법률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계약과 재정 관리를 위해서는 세금, 회계적 지식도 갖추어야 하고, 뿐만 아니라 선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서 경영학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체육학과에서 체육학 이론과 실기 등을 배운다고 해서 절대 스포츠 에이전트에 유리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실제로도 현장에 있는 스포츠 에이전트들이 선수 출신이거나 변호사 출신, 비체육학과 출신인 사람들이 많고 스포츠를 좋아해도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쉽지 않은 직업입니다.
에이전트 되는 방법
에이전 트는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학력에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것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외국어 능력
- 국내우수 선수의 해외진출 협상테이블에서 계약을 성사시킬 유창한 외국어 실력
- 계약 협상
- 선수의 협상이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판단력이 있습니다.
- 법 지식
-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너무 중요한 지식입니다.
- 재정 관리
- 선수관리와 선수에 재산관리가 필수이기에 경영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계약 협상, 재정관리, 리스크 관리, 홍보 및 마케팅 등을 위해 스포츠 매니지먼트와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법률, 회계 지식 등 교육을 통한 지식 습득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에이전트는 굳이 체육학과보다는 다른 전공의 분야로 선택해 에이전트가 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네트워크 구축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직도 현장에서는 선출과 비선출로 가르는 일들이 너무 많고, 인맥이 가장 중요한 스포츠 판입니다. 따라서 선수와 코치, 감독, 그리고 다른 에이전트와 관계 구축을 통해 본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야 합니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삶
스포츠 에이전트의 삶은 우리에게 익숙한 인물처럼 친숙하게 들리지만 그렇게 쉽지 않은 직업입니다. 선수를 계약하지 못하면 마땅한 수입원이 없어서 재정적으로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또 국내의 경우 유망주 선수를 계약하기 위해서 다년간 공을 들였음에도 성인이 된 해당 선수가 계약 기간이 종료된 후 외국 에이전트와 계약해 우리나라 에이전트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스포츠 에이전트를 하고 싶은 분들은 에이전트의 현실에 대해서 다시 한번 명확한 인지가 필요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이전트가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체육학과는 추천하지 않고 다른 과를 선택해 진학해 많은 지식을 배우고 스포츠 에이전트를 도전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에이전트의 모든 것